Your Next Book

물이 되는 꿈루시드 폴, 이수지

물, 빗물이 되는 꿈 / 냇물이 되는 꿈, 강물이 되는 꿈 / 다시 바다, 바다가 되는 꿈 - 본문 중에서

『물이 되는 꿈』

작가 : 루시드 폴, 이수지
출판사 : 청어람아이
출간일 : 2020년 5월 7일
면수 : 64쪽
판형 : 180x260mm
ISBN : 9791158711313

루시드 폴, 이수지

글 : 루시드 폴 인디 밴드 미선이로 데뷔한 뒤, 2001년 《LUCID FALL》을 시작으로 2019년 《너와 나》까지 아홉 장의 정규 앨범을 냈다. 〈물이 되는 꿈〉은 2005년 발매한 《오, 사랑》에 수록된 곡입니다. 그림 : 이수지 한국과 영국에서 회화와 북아트를 공부했고, 세계 여러 나라에서 그림책을 펴냈다. 뉴욕 타임스 우수 그림책상, 한국출판문화상 등을 수상했다. 쓰고 그린 책으로 『파도야 놀자』, 『거울 속으로』, 『그림자 놀이』 등이 있다.

한 편의 시 같은 아름다운 노랫말 그림책

 

오래도록 간직하고 싶은 아름다운 노래 〈물이 되는 꿈〉이 그림책으로 탄생했다. ‘노래하는 시인’으로 불리는 루시드 폴의 〈물이 되는 꿈〉은 한 편의 시 같은 아름다운 노랫말로 손꼽히는 노래다. 자연의 평온함과 자유로움을 담은 노랫말은 이수지의 그림과 만나 더욱 깊어졌다. 힘차면서 잔잔하고, 강하면서 유연한 물의 이미지를 수채화로 섬세하고 강렬하게 표현했다.
첫 장면에서 보조 장비를 찬 한 아이가 수영장에 앉아 있다. 곧 물속으로 들어간 아이는 물 위에 둥둥 떠 있다. 흐르는 물결을 따라 아이는 점점 더 넓은 곳으로 나아간다. 강으로, 바다로, 물로……. 어느새 온몸이 물빛으로 물든 아이는 자유롭게 헤엄을 친다. 작가는 물의 이미지를 확실하게 보여주고 그림책의 전체 분위기를 이끌고 가는 도구와 색으로 수채 물감과 파란색을 골랐다. 분위기가 고조될 때는 물의 움직임과 모양을 다양하게 담아내 흥겨움을 표현하고, 색의 농도와 명암을 통해 깊이를 더했다.
노래가 한 바퀴 돌아 흐르는 병풍 구조를 구현한 책을 펼쳐 세우면 앞면과 뒷면에 그림이 하나로 이어진다.
뒷면에는 루시드 폴이 직접 손으로 그린 악보에 이수지의 그림을 더한 세상에 하나뿐인 악보가 담겨 있다. 연필로 그린 오선지와 음표 위에 수채화가 더해진 아날로그 감성이 가득한 악보다. 루시드 폴의 노래를 좋아하는 이들은 물론, 연주하며 노래를 함께 불러 보고 싶은 독자들에게 기쁨을 주는 선물이 될 것이다.